솔직한 카트
일 년 전쉐보레(대우) 알페온
알페온 정차시 미션 충격
차량 완전 정차시 쿵쿵! 대며 차가 울컥거려서 처음엔 브레이크 계통 문제인 줄 알았으나, 매뉴얼 모드로 기어 변속을 해 본 결과 2단에서 1단으로 변속될 때 변속 충격이 생김을 알게 되었습니다. 차가 멈추면서 자동으로 변속기가 1단으로 내려오며 충격이 생깁니다. 정차한 상태에서 매뉴얼 모드로 1->2->3 순으로 하면 충격이 없지만 3->2->1 순서로 변경하면 2단에서 1단으로 갈 때만 충격이 생깁니다. 그리고 냉간시에는 이런 충격이 없다가, 차량을 어느정도 운행하고 나면 이런 충격이 발생합니다. 원인과 해결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정차를 하게 되는 상황에서 빠르게 매뉴얼 모드로 바꾸어 변속기를 2단으로 고정한 뒤 정차를 하고, 출발 시 2단 출발에서 매뉴얼로 3단까지 변속 후 다시 오토로 바꾸며 운전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충격이 없는데 이렇게 사용하는 것이 미션에 더 부담이 될까요? 감사합니다.
이 글과 비슷한 문의들
주행시에는 괜찮은데 변속기 D상태에서 정차시 수초 간격으로 엔진이 덜덜 떨리네요 무엇이 문제일까요 고수님들
24년도 3월 중순에 중고차를 구매하고 저녁에 자동차 전용도로를 타고 달려봤습니다. 처음에 100km를 찍을 때 울컥 거리더라고요. 하지만 원인을 검색해 보니 Eco 모드를 끄니 속도를 올릴 때 울컥거림은 없어졌지만 다른 증상이 발생하더군요. 고속인 상태인 6단에서 5단으로 내려올 때 차량이 울컥거려서 별일 아니겠지란 생각으로 차량을 타고 이곳저곳으로 다녔습니다. 그래도 차량이 6단에서 5단(60km)로 내려가면 울컥거려서 근처 오토 큐에 가서 진단으로 받았지만 정확한 원인을 몰라서 점화코일, 아이들링 초기화를 하고 정비기사님이 변속기 충격일 수도 있으니 약 2천 km를 주행해 보라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그 구간에선 울컥거리고 있습니다 의심 가기론 미션오일을 갈 때 차량에 맞는 순환식 드레인 방식으로 해야 한다는 걸 알았습니다. 제가 간 정비소엔 그렇게 간 걸 본적이 없어서 합리적 의심이 들고 지금 까지 계속 울컥 거려서 미션이 안좋아져서 다 갈아야하는건지 궁금합니다.
처음으로 이런경고등이 떳는데 혹시 변속기 쪽이라고 하던데 어느쪽을손봐야 하는건가요ㅜ? 비용처리 및 견인해야하는건가요?